* 연기감지기
연기감지기는 연기를 감지하는 감지기로서 감지원리에 따라 이온화식과 광전식이 있습니다.
ㄱ. 이온화식감지기
방사능물질에서 방출되는 α선은 공기를 이온화시키며 이온화된 공기는 연기와 결합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를 감지기에 이용한 것이 이온화식감지기입니다.
이온화식감지기는 충전전극사이에 방사선물질을 삽입시켜 이온화된 공기가 전자를 운반하여 전류가 흐르도록 회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가 충전전극사이로 들어와 이온화된 공기와 결합하여 평상시에 흐르던 전류보다 적은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러한 전류의 변화량에 의해 릴레이가 작동하여 수신기에 신호를 보내도록 구성되어 있습니
다. 이온화식 감지기는 화재시 작은 연기입자를 발생하는 표면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 주로 설치합니다.
ㄴ. 광전(光電)식감지기
광전식감지기는 연기가 빛을 차단하거나 반사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빛을 발산하는 발광소자와 빛을 전기로 전환시키는 광전소자를 이용합니다. 광전식감지기에는 스포트형, 분리형, 공기흡입형이 있습니다. 광전식 감지기는 큰 연기입자에 감도가 최대이므로 훈소화재가 예상되는 장소에 주로 설치합니다.
●광전식스포트형감지기
광전식스포트형감지기는 발광소자와 수광소자를 감지기 내에 구성한 것으로 감지기 주위의 공기가 일정한 농도의 연기를 포함하게 되는 경우에 작동하도록 한 감지기입니다. 빛 의 차단을 이용하는 감광(減光)식과 빛의 산란(散亂)을 이용하는 산란광식이 있습니다. 광전식스포트형감지기의 감도는 1종, 2종, 3종으로 구분하는 데, 1종은 연기농도 5%에서,
2종은 10%에서, 3종은 15%에서 작동합니다.
●광전식분리형감지기
광전식분리형감지기는 광전식스포트형감지기의 발광부와 수광부를 분리해 설치하여 넓은 지역에서 연기의 누적에 의한 수광량의 변화에 의해 작동하는 감지기입니다. 화재가 발생하여 연기가 확산되면 적외선의 진로를 방해하고 수광부의 수광량이 감소하므로 이를 검출하여 화재신호를 발하는 것입니다. 발광부와 수광부의 거리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100m정도가 되기 때문에 큰 공간을 갖는 체육관이나 홀 등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지농도를 스포트형보다 높게 설정해도 화재감지성능이 떨어지지 않으며 국소적 또는 일시적인 연기의 체류에는 작동하지 않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체 등에 의해 전체가 차단되면 오작동으로 판단하여 작동하지 않습니다.
●광전식 공기흡입형감지기
일반적인 이온화식 또는 광전식 감지기는 공기의 유속이 빠른 곳이나 연기의 미립자가 극히 작은 경우에는 감지하지 못하거나 작동하더라도 감지가 지연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된 것이 광전식공기흡입형감지기인데 이는 화재의 극초기 단계에서 생성되는 0.005-0.02㎛ 정도 크기의 미립자를 검출하는 장치입니다.
광전식공기흡입형감지기는 연기미립자가 습기와 수적(Water Droplet)을 형성하여 부피가 커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화재의 극초기단계에서 보다 빠르게 화재를 감지 할 수 있도록 한 감지기입니다. 주로 박물관, 미술관, 중앙통제실, 반도체 공장 등 화재가 발생하면 피해가 매우 큰 중요한 시설물에 주로 설치합니다.
- 감지하고자 하는 공간의 공기를 흡인합니다.
- 챔버 내의 압력을 변화시켜 응축시킵니다.
- 광전식 검지장치로 측정합니다.
- 수적의 밀도가 설정치 이상이면 화재신호를 발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