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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 설비,산업기사 실기 암기 파트 정리

특별피난계단 부속실 제연설비(2)

by 역발산 2023.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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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기준

* 제연방식

거실제연설비는 급배기 방식이나 전실 제연설비는 급기 가압방식입니다. 즉 제연구역(부속실, 계단실 등)에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가압하여 옥내(화재실)와의 차압을 형성함으로서 제연구역에 연기 침투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연배기 방식 또는 기계방식에 의하여 단순히 실내의 연기를 배출하는 배연설비와 구별됩니다.

 

* 차 압

1. 개념

화재실로부터 제연구역에 출입문 등 누설 틈새를 통하여 제연구역내로 침투하는 연기를 방지하기 위한 제연구역과 거실과의 압력차이입니다.

2. 기준차압

40Pa(옥내에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된 경우에는 12.5) 이상으로 합니다.

- 다른 층의 문 개방시 제연구역(전실등) 압력 : 기준차압 × 70% 이상(28Pa±20%)

- 계단실과 전실을 동시 가압할 경우 : 계단실과 전실과의 압력차 = 5Pa미만

 

차압에 대한 개념정리

1. 40이상 또는 12.5(SP설비 설치 시)이상 유지 이유

구획된실의 화재발생시 통상적인 화재실의 압력은 20Pa 내지 30Pa 정도로 상승하기 때문에 그보다 더 높은 압력인 40Pa이상을 유지하도록 하여 옥내의 연기가 부속실내로 침입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SP설비 설치시에는 초기소화로 인하여 급격한 압력상승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10이내로 보고 있습니다.

2. 이때의 차압은 화재 시 개념이 아니라 평상시 부속실과 옥내사이의 차압을 의미하며, 제연구역에서 옥내와 2곳 이상 연결 시 차압측정용 동관은 제3의 대기압을 측정할 수 있는 장소에 설치해야합니다.

 

* 방연풍속

1. 개념

. 출입문 폐쇄시에는 차압에 의하여 규정 압력이 유지되기 때문에 옥내의 연기가 부속실로 침투하지 못하지만, 피난을 위하여 일시적으로 출입문을 개방하거나 문을 닫지 않고 피난하였을 경우 제연구역의 차압이 낮아져 옥내의 연기가 제연구역으로 침입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따라서 출입문이 개방되었을 경우에도 연기가 부속실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더 많은 공기를 불어넣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을 방연풍속이라 합니다.

2. 방연풍속

. 출입문이 계속 개방 시 연기를 막을 수 있는 풍속 : 34 m/s

. 출입문이 일시 개방 시 연기를 막을 수 있는 풍속 : 0.50.75 m/s

. 외국의 방연풍속기준

- 뉴욕 : 방연풍속 2 m/s, 동시 개방 실 3

- 호주 : 방연풍속 1 m/s

 

* 급기량과 급기구

1. 급기량 산출 공식 : 급기량(/sec) = 기본풍량(Q) + 보충풍량(q)

2. 기본풍량(Q)=누설량

. 개념

40Pa의 차압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 급기량 즉, 이 경우는 문이 닫혀 있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므로 급기량은 누설량으로 인하여 감소되는 압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풍량 입니다.

완전 밀폐공간의 경우는 공기의 누설이 없으므로 기본풍량의 의미가 없으며, 이는 완전밀폐로 인하여 외부에서 연기의 침투가 불가능하다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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